[한국전력] 향후 움직임은 과연? 한국전력

지난 목요일까지 9거래일 연속 외국인 매수의 위엄을 보여준 한국전력.
나는 그 상승 랠리의 정점에서 일단 정리를 하였고, 향후 흐름을 지켜볼것이라고 하였다. 

3월 24일 금요일..일단은 하락 움직임이 나왔고..
이것이 과연 단기 조정일지..아닐지는..지켜봐야겠다.


최근의 리포트들을 보면.. 석탄 가격의 안정...유가 및 원/달러 환율의 하락 등으로 인한 이익과 그에 따른 주가 상승..그리고 해외 성장에 관한 부분..수긍이 쉽게 가는 설명들이다. 한전의 핑크빛 미래가 환하게 보여지는 듯하다.
그런데 미세먼지가 뿌옇게 가득찬 하늘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석탄발전소 관련하여 조만간 그림자가 드리워질것같은 예감도 든다. 

신한 보고서의 내용을 인용해보자면..
"17년 환경급전 법안통과, 18년석탄발전 총량제 도입으로 저가의 석탄발전량 비중축소, 고가의 가스발전량 비중상승, 원전의 안정성 강화를 위한 정비확대 등 환경 및 안전성강화를 위한 정책이 지속될 전망이다. 비용증가에 따른 전기요금인상은 18년말 이후 가능하다. 연료비 연동제가 함께 이루어질 경우 국내 사업실적 안정화, 해외 성장을 반영해 주가 재평가가 가능해진다.

2018'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는 석탄발전 총량제가 도입될 가능성이 높다. 석탄발전 비중이 줄어들고 가스 발전 비중이 늘어날 전망이다. 석탄발전비중 1% 감소시 2017년 영업이익은 2,940억원, 2018년에는 3,830억원 감소한다."

*환경급전 : 봄철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저원가의 석탄 발전보다 가스 발전을 먼저 가동
*석탄발전 총량제 : 석탄 발전량 또는 비중의 제한을 두는 제도. 현재 '8차 전력기본계획에서 도입 가능성을 검토중

밝음과 어두움이 공존하는 한국전력의 미래.
계속해서 지켜보도록 하자.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제대로 광고

통계 위젯 (화이트)

31
18
38421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4